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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계획이란?

koblueco 실장 2025. 3. 8. 18:43

마케팅 계획이란?

마케팅 계획은 조직이 리드를 생성하고 목표 시장 에 도달하기 위해 구현할 광고 전략을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운영 계획입니다 . 수행할 홍보 캠페인과 그 기간, 그리고 회사가 이러한 이니셔티브의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회사의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을 반영합니다.

마케팅 계획 이해

"마케팅 계획"과 "마케팅 전략"이라는 용어는 종종 혼용되는데, 그 이유는 전자가 포괄적인 전략적 프레임워크에 따라 개발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전략과 계획이 하나의 문서로 통합될 수 있는데, 특히 1년에 주요 캠페인을 1~2개만 운영하는 소규모 회사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계획은 월별, 분기별 또는 연간 기준으로 마케팅 활동을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반면, 전략은 전반적인 가치 제안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

마케팅 계획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장 조사 – 가격 결정과 새로운 시장 진입을 지원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맞춤형 메시징 - 특정 인구 통계 및 지리적 영역을 타겟팅하는 것을 포함하며, 고객을 끌어들이는 제3자 게시자와 의 제휴 마케팅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선택 – 각 광고 캠페인에 대한 제품 정보를 전달하는 가장 좋은 수단을 살펴봅니다. 라디오, TV, 신문, 상업 및 무역 잡지와 같은 전통적인 수단; 웹사이트, 온라인 광고, 검색 엔진 결과, 정보 비디오, 소셜 미디어 그룹, 이메일, 문자 메시지와 같은 디지털 방식; 또는 이러한 플랫폼을 혼합한 방식입니다.

성과 지표 – 지표는 마케팅 노력의 결과와 보고 일정을 정확하게 평가하며 계획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마케팅 계획의 종류

다양한 기업과 그들의 필요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 계획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제품 출시 – 제품 출시 마케팅 계획은 신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는 방법, 타겟 고객층, 사용되는 광고 방법을 설명합니다.

소셜 미디어 – 소셜 미디어 마케팅 계획은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광고 전략과 사용자와 소통하는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시간 기반 – 분기별이나 연간으로 실행되는 시간 기반 마케팅 계획은 연중 특정 시기, 사업의 현재 상황, 그 기간의 가장 좋은 전략에 초점을 맞춥니다.

콘텐츠 기반 – 콘텐츠 기반 마케팅 계획은 타겟 고객에게 어떤 종류의 콘텐츠(블로그, 비디오, 그래픽 등)가 도달할지 자세히 살펴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 SEO 마케팅 계획은 온라인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얻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키워드 조사, 콘텐츠 최적화, 링크 구축 등이 포함되며, 모두 고객을 귀하의 웹사이트로 끌어들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마케팅 계획을 작성하는 방법

사명 및 가치 제안

사명 및 가치 제안은 제품이나 브랜드가 고객에게 제공할 가치를 명확히 표현하는 진술입니다. 회사 웹사이트와 모든 브랜딩 자료의 정면 중앙에 표시되어야 합니다.

가치 제안은 제품이나 브랜드가 고객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점, 그리고 고객이 왜 이 회사에서 구매해야 하고 다른 회사에서 구매해서는 안 되는지에 대해 설명해야 합니다. 마케팅 계획은 이를 기반으로 합니다.

핵심 성과 지표(KPI) 설정

핵심 성과 지표(KPI)를 확립하면 회사의 가치 제안과 관련하여 마케팅 계획의 성공 여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즉,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추적합니다. 예를 들어, 목표가 특정 지역의 특정 인구통계와 교류하는 것이라면 소셜 미디어 노출과 웹사이트 방문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순위, 클릭률, 클릭당 비용, 투자 수익률(ROI), 전환율 등 성공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KPI가 있습니다. 전환율은 웹사이트 방문자 중 제품 구매나 뉴스레터 구독자 등록 등 특정 작업을 수행한 비율을 추적합니다.

타겟 마켓을 식별

마케팅 계획은 제품이나 브랜드의 타겟 시장을 식별합니다. 시장 조사는 종종 타겟 시장과 마케팅 채널 결정의 기초가 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소셜 미디어, 온라인 광고 또는 지역 TV를 통해 광고할지 여부입니다.

누구에게 판매하고 싶은지, 왜 판매하고 싶은지 아는 것은 모든 사업 계획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사업에 집중하고 성공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인구 통계에 따라 취향과 요구 사항이 다릅니다. 타겟 시장을 아는 것은 그들에게 마케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략 및 실행

마케팅 계획에는 이러한 결정의 근거가 포함됩니다. 계획은 특정 캠페인의 생성, 타이밍, 일정 및 배치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마케팅 노력의 결과를 측정하는 지표를 포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나 TV에 광고할 것인가요? 이메일 뉴스레터를 통해 마케팅을 예약할 경우 언제 예약할 것인가요? 전략에는 광고 비용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을 포함하는 플라이팅 일정 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산을 계획

마케팅 계획에는 비용이 든다. 예산을 정하면 실행 가능한 계획을 만들고, 폭주 비용을 방지하고, 자금을 적절히 할당할 수 있다.

계획을 조정

마케팅 계획은 메트릭의 결과에 따라 언제든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광고가 예상보다 성과가 좋은 경우 캠페인 예산을 조정하여 성과가 더 높은 플랫폼에 자금을 지원하거나 회사에서 새로운 예산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리더의 과제는 모든 플랫폼이 결과를 보여줄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거의 즉시 결과를 보여주는 반면, TV 광고는 시장 침투 수준을 실현하기 위해 로테이션이 필요합니다. 전통적인 마케팅 믹스 모델에서 마케팅 계획은 "프로모션" 범주에 속하는데, 제품, 가격, 프로모션, 장소의 마케팅 믹스를 설명하기 위해 만든 용어인 " 4P " 중 하나입니다.

마케팅 계획 대 사업 계획

사업 계획 은 사업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운영되고 기능할 것인지 자세히 설명하는 로드맵입니다. 사업이 일상 운영과 목표 달성에 사용할 목표, 사명 , 가치, 재무 및 전략을 포함해야 합니다. 많은 요소 중에는 요약, 판매된 제품 및 서비스, 마케팅 분석, 마케팅 전략, 재무 계획 및 예산이 있습니다 .

앞서 언급했듯이 사업 계획에는 마케팅 계획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마케팅 계획은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목표 시장에 도달하고, 판매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마케팅 계획의 예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된 다음 마케팅 계획 프레임워크를 고려해 보세요.

요약: 회사의 사명, 주요 임원진, 본사 위치 등을 설명합니다.

SWOT 분석: 회사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강점을 어떻게 구축하고 약점을 개선할 방법을 찾는지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회사가 경쟁사를 분석하고 고유한 가치 제안을 기반으로 어떻게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업 이니셔티브: 마케팅 계획의 목표를 설명합니다. 여기에는 노출 수, Google 순위, 이메일 구독자 수 포함 등.

고객 분석: 시장 조사를 기반으로 타겟 마켓과 청중 특성을 설명합니다. 여기에는 연령, 고통스러운 점, 위치 등 다른 변수가 포함 등

경쟁자 분석: 타겟 고객에게 유사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또한, 강점, 시장 점유율, 가격 구조,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가 중요한 격차를 메울 수 있는 곳을 찾아야합니다.

마케팅 계획 템플릿이란?

마케팅 계획 템플릿은 마케팅 계획을 작성하기 위한 가이드입니다. 여기에는 목표와 KPI, 마케팅 채널, 예산, 콘텐츠 유형, 관련 팀, 디자인을 포함하여 마케팅 계획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중요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케팅 계획에서 요약은?

요약은 마케팅 계획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여기에는 시장 조사의 주요 결과, 회사의 목표 및 마케팅 목표, 마케팅 추세 개요, 마케팅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 타겟 시장에 대한 정보 및 계획 예산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탑다운 마케팅 전략이란?

탑다운 마케팅 전략은 전통적인 전략으로, 기업이 제품이나 브랜드를 가장 잘 판매하는 방법을 결정하고, 고객은 일반적으로 라디오 및/또는 텔레비전에서 볼 수 있는 광고를 통해 행동을 취하도록 자극받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회사 임원이 결정한 다음, 경영진에게 전달하여 직원에게 위임합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직원은 전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술을 개발합니다.

하향식 마케팅 전략이란?

전통적인 탑다운 마케팅 전략과 비교했을 때, 바텀업 전략은 직원들이 고객 선호도와 필요성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다른 직원들과 협력하여 구체적인 마케팅 계획을 개발하고, 이를 임원진에게 보내 검토를 받습니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싶어 하며, 하향식 마케팅 전략은 고객 중심 전략을 통해 이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마케팅 계획 비용은 얼마인가요?

마케팅 계획 비용은 회사, 계획의 복잡성, 전반적인 전략의 길이에 따라 다릅니다. 2023년에 마케팅 비용은 평균적으로 기업 수익의 10.1%를 차지했습니다. 소비자 포장 상품 부문이 수익의 18.5%로 가장 많이 지출한다고 하는데 사실 회사마다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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