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업 MD라면 제조사냐 유통사냐 어떤 제품인지 어떤카테고리인지에 따라 경쟁사 분석이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보통은 출근길에 또는 출근하고 1시간 이내에, 경쟁사가 오늘은 무엇을 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년간, 분기별, 월별 어떤 전략을 갖고 있는지도 조사하게 됩니다. 이런 조사 행위를 통해서 우리 회사도 거기에 맞춰 대응 또는 선제 전략을 펼치기도 합니다.
경쟁업체의 분석
>경쟁업체의 전략 CHK.
>경쟁업체의 목표 CHK.
>경쟁사의 장단점 분석
>경쟁사를 선정 PICK
>경쟁사의 종류를 구분.
(EX. 고객이 동일한가? 상품이 비슷한 카테고리인가? 판매 지역이 겹치는가? )
경쟁업체의 분석 순서
> 분석 대상의 경쟁업체를 결정한다.
> 경쟁사의 고객, 제품, 지역 등이 겹치는 잠재적인 경쟁업체를 조사한다.
> 경쟁업체의 분석을 위한 자료를 찾는다.
(EX. 신용평가, 기업재무 등 재무위주 / 차별화, 가격, 상품, 프로모션 전략 등 제품또는 마케팅)
>경쟁업체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 라인 및 네트워크를 만든다.
>수집한 정보를 필요한 정보순으로 나열 정리한다.
>분석한 경쟁업체의 정보를 우리 회사에 목적에 맞게 정보가공 진행
>가공된 정보를 전략 수립에 활용한다.
>우리회사의 전략을 만든다
> 경쟁업체의 전략을 지속적으로 찾아 업데이트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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