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점포에 방문했을 때 다양한 소비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점포에 들어섰을 때 다양한 할인광고에 시선과 다른 소비자들의 쇼핑행동을 보게 됩니다.
점포 방문 동기
점포방문동기는 제품구매동기 외에도 개인적인 동기와 사회적인 동기가 있습니다.
1.개인적인 동기
1) 역할 수행
: 사람들은 사외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직장인, 주부, 학생 등)
2) 기분전환의 추구
:사람들은 일상생활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진열된 상품을 구경하거나 점포를 다니며 기분전환을 합니다.
3) 욕구불만 해소
:점포를 방문하여 마음에 드는 상품을 구매하여 해소할수 있습니다.
4) 새로운경향학습
:유행이나 신제품의 최신 경향에 정보를 얻기 위해 점포를 방문한다.
5) 신체적 활동
: 바쁜 생활에서 운동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수단으로 쇼핑을 하면서 가벼운 운동을 할수 있다.
6)감각적인 자극
: 다양한 상품을 구경하거나, 만저보거나, 혹은 입어 보기도 한다.
2.사회적 동기
1) 사회적 경험
: 쇼핑을 하면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사람들을 구경하면 간접적인 접촉을 한다.
2)비슷한 사람과의 소통
:골프 및 테니스용품 등을 취급하는 점포에서 비슷한 관심을 가진 사람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3)동료집단
:청소년의 특점 제품에 대한 선호도는 동료집단의 구성원이 되고 싶어하는 욕구에서 비롯된다.
4)지위와 권위 추구
:하이패션이나 구두와 같이 비교쇼핑에 이뤄지는 품목경우, 구매자는 매장에서 친절한 대우를 받음으로 지위나 권위를 인정받는 다고 생각한다.
5)가격흥정
:흥정을 통해 적정가격에 제품을 구매함으로 다른 사람들보다 현명한 쇼핑을 했다는 점에 자부심을 느낀다.
점포이미지
동일 상권에서 경쟁점포가 존재할때 고객이 어떤 점포를 선택할 것인가는 고객들의 점포이미지에 결정된다. 자사와 경쟁 점포의 이미지를 조사함으로 강점,약점을 평가할 수 있으며, 점포차별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1.점포이미지
: 소비자에 지각된 점포를 점포이미지라한다. 소비자가 특정시점에 점포를 선택 할때 점포속성에 의해 결정한다.
주 결정요인은 취급상품의 구색, 품질,가격,서비스,편의성, 광고 및 판촉,점포 분위기, 직원, 고객특성등이 있다.
2. 점포 이미지 측정
: 자유반응법
:의미차별화 척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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