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간에는 STP의 마지막인 P에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포지셔닝의 수립절차
경쟁적 우위 파악
>제품 : 제품의 성능, 디자인 등 제품의 기능과 외관으로 차별화
>서비스 : 제품의 서비스적 부분에 대한 차별화
>인적 : 인적자원 기반 차별화
>이미지 : 경쟁사 대비 브랜딩 차별화
경쟁우위의 선택
>소비자에게 부각시킬 소구점 선택
>경쟁우위를 분석하고 우선순위를 두어 진행한다.
>각각의 차별점은 소비자에게는 편익이 증가 되며, 기업에서는 비용이 증가됨으로 선택이 필요
>>성공적인 차별화를 위한 고려요소<<
>중요성 : 차별점이 제시하는 바가 표적시장에 명확하게 있는가?
>차별성 : 경쟁사와 똑같은 차별점을 제공하거나 다른 것을 제공
>우수성 : 같은 편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보다 뛰어나야함.
>전달성 : 차이점이 소비자에게 전달되어야함
>선점성 : 경쟁자가 쉽게 모방할수 없을 것
>가격적정성 : 구입을 꺼리는 구매저항이 없어야함
>수익성 : 기업에 이익을 제공해야 한다.
포지셔닝 전략의 차별점과 동등점
>차별점(POD) : 동일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차별적 특성
>동등점(POP) : 동일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제품이 공통적으로 가진 연관성, 경쟁적 동등점으로 세분화
지각도
>의미 : 제품이나 상표의 상태적 위치를 나타내는 도표
>특징 : 제품의 심리적 포지셔닝을 개발을 위한 도구로 사용
소비자들이 평가하는 기본적 인식차원이 확인 가능
해당 제품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확인
경쟁업체의 강점과 약점 등에 확인 가능
포지셔닝을 통한 나아갈 방향성 제시
방향성의 제시로 틈새시장 발굴 가능
포지셔닝의 개념과 유형
개념
> 경쟁사 대비 자사 제품을 어떻게 자리매김 시킬 것인가에 대한 결정
> 목표시장을 가기위한 차별적 우위를 두어 소비자를 지각 시키는 커뮤니케이션 활동
>포지셔닝을 제품차별화와 시장세분화 개념을 함으로 목표 시장에 우위를 두는 과정
포지셔닝의 유형
> 속성 : 제품의 속성 또는 편익 기반으로 설정
>사용상황 : 제품의 사용 목적과 연결 설정
>사용자 계층 : 사용자 계층의 이미지를 연계하여 설정
>모델 : 특정 모델의 이미지 등을 연계하여 설정
>가격 : 고가격 고품질 고가격 저품질 등의 관계를 설정
>경쟁제품 : 경쟁사와 위치하여 설정


STP에서 P까지 한번 보았습니다.
현업MD라면,
채널 하나 늘어나는 것도 덜덜덜덜,,,,,,,,
여러곳을 분석하고 입점하고 하다보면
좋은 판매채널이 생겨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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