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P에서 S로 지난시간에 이어 이번에는 T 타겟팅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1. 세분시장 전략에 있어서 고려사항
>자원 :활용가능한 자원 수준 낮다 -> 집중화 선택
>동질성 : 제품의 동질성 낮다 -> 차별화/ 집중화 선택 (생필품은 비차별화)
>수명주기 : 신상품 (비차별/집중화), 성숙기(차별화)
>동질성 : 시장의 동질성 낮다 -> 차별화/ 집중화 선택
>시장요인 : 경쟁사 전략 상황에 대처
2. 표적시장 선정 장단점 비교
장점
비차별화 - 규모의 경제 통한 비용 절감
차별화 - 소비자 확보로 인한 총매출과 이익 증가
집중화 - 소비자 욕구 파악 기대 및 마케팅 자원 집중 및 효율화 기대
단점
비차별화 - 분야 제한적
차별화 - 높은 비용, 자기 잠식 가능
집중화 - 선정 오류시 높은 위험
3. 표적시장 선정
3.1.비차별화 마케팅
-상황 : 동질적인 시장, 이질성이 적은 경우
-방법 : 단일제품,마케팅-> 매스 시장
-특징 :
표준화된 제품에 적용
대량생산으로 제조원가, 매스마케팅으로 비용절감
심한가격경쟁과 고객 불만족 가능성
고객의 구매 변수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함
3.2.차별화마케팅전략
-상황: 세분화된 세그먼트에 대응하는 방법, 리소스 투입 많음
-방법:시장별,마케팅->세분화 시장
-특징 :
모든 시장에 마케팅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때문에 비용 과다
고객만족과 판매량 증대 효과
실패시 수익성 보장 어려움
3.3.집중화마케팅전략
-상황:세분화 세그먼트 중 하나를 선택하여 -> 선택과 집중
-방법:단일제품,단일마케팅 -> 단일세분시장
-특징:
자원, 인력 제한적일때 니치시장만을 공략하여 경쟁 우위 확보
선택시장이 변화에 대응을 못할시 수익성 보장 어려움, 정확한 이해 필요
4. 세분시장 평가
시장요인 - 시장규모와 성장율 / 시장구조의 매력도
> 시장규모와 성장율 : 현재 매출액 분석, 예상성장율, 기대수익율
> 시장구조의 매력도 : 경쟁관계 분석, 대체상품 분석, 공급자/구매자 분석
> 기업요인 : 자사와 부합성 - 기업목표, 기업의 능력, 자원과 부합, 타사대비 경쟁적 우위
5. 타켓팅이란
STP의 S를 선행 하고 나서, 자사와 적합도가 가장 높은 시장을 선택하는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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