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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수명주기와 마케팅

koblueco 실장 2024. 12. 16. 16:17

 

 

제품의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에 따라 마케팅의 목표, 제품, 가격, 유통, 커뮤니케이션(광고, 판매촉진)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니다.

제품의 수명주기는 제품이 시장에 출시 이후에 사라질 때까지의 과정입니다.

마케터라면 제품수명주기에 따라서 제품,가격, 유통, 촉진 전략을 구성해야 합니다.

도입기

도입기는 제품 출시후 매출이 성장하기 직전까지 의미합니다. 적자 또는 소폭의 이익이 발생하는 단계로 박대한 투자 비용이 들어가는 시기 입니다.

도입기의 전략

새로운 제품, 알려지지 않은 제품의 기능,성능, 용도 등을 잠재고객 대상으로 구매력을 높여야 됩니다. 유통망을 형성하기 위해서 광고, 판촉등을 하며 소비자들이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성장기

출시한 제품이 목표하는 시장에서 판매가 급속하게 이뤄지는 시기입니다. 이익이 발생하는 구간입니다.

성장기의 전략

해당 기간은 이익을 올릴 수 있는 최대의 기회입니다. 시장에서 경쟁자가 없기에 촉진비용은 낮습니다.

제품의 품질 개선과 새로운 신규모델 개발, 판매채널 확장등이 있습니다.

성숙기

제품의 매출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하고 수요가 정체되는 시기입니다.

성숙기의 전략

타겟 시장 변화 - 대중시장의 타겟이 아닌 새로운 전략으로 소득층 구분하여 전략 방향 제시, 또는 제품의 사용빈도수 확대 전략, 제품의 다변화, 고객 충성도 강화 전략 등을 진행해야 합니다.

쇠퇴기

쇠퇴기는 시장 수요 하락과 고객의 욕구가 변화되는 시기 입니다.

MD는 자신이 파는 제품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고,

마케터처럼 분석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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