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P분석은
소비자행동을 기반으로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선정, 표적시장의 포지셔닝으로 나눌 수 있다.
STP분석에석에서 표적시장 분석의 기법중 하나인 AIO분석에 대해 알아보자
행동(Activity ) : 외면적으로 드러나는 행동 및 소비 방식
관심(interest) : 어떤 대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정도
의견(opinion) : 어떤 대상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즉 소비자가 관심, 신념, 활동 등에 관한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소비자가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어떤일을 중시하며, 어떤 견해를 갖고 있는가를 척도를 나타내서 수치화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aio의 항목을 진술로 표현하여 응답자들로부터 내용을 정리하여 라이프 스타일을 측정합니다.
하지만,
aio의 3가지 변수로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것은 제한적입니다. 해서 아래 변수를 추가로 사용합니다.
행위와 관심 : 비직업적 행동으로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는 정도
태도 : 특정 대상의 평가적 진술과 관련된 항목
가치 : 개인의 신념
매체 패턴 : 개인이 주로 이용하는 매체
사용량 : 특정 제품군에 대한 사용량과 관련된 항목
인구통계 : 나이, 성별, 소득수준, 직업 등
#소비자행동분석, #aio분석, #행동, #관심, #의견, #행위, #관심태도, #가치, #매체, #패턴, #사용량, #인구동계, #아카비전, #아카비전학원, #md학원, #패션md, #자료조사, #vmd, #패션엠디, #머천다이징, #온라인md
'다시 시작 공부(지도사) > 마케팅,시장조사,유통판매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P와 시장세분화 (2) | 2024.12.16 |
---|---|
제품수명주기와 마케팅 (0) | 2024.12.16 |
판매시기로 나눈 상품 (0) | 2024.12.01 |
동일한 상표을 구매하는 이유 (0) | 2024.11.27 |
브랜드 재인과 브랜드 회상이란? (0) | 2024.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