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먼저 유통 경로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경로수준이란?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각 단계별 중간상을 말합니다. 경로수준의 수가 늘면 유통경로의 길이도 늘어납니다.
직접유통경로
중간상이 없이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경우 직접 유통 경로라 합니다.
간접유통경로
중간상이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제품을 전달할때 있다면 간접유통경로입니다.
유통 경로의 길이를 결정할 때는 시장요인, 제품요인, 자사 요인, 중간상 요인 등이 고려됩니다.
md라면... 제품에 따라서 유통 경로 설정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합니다.
시장에 상황에 따라,
제품 매출 확대에 따라 갑자기 변화할 수 있지만,
유통 경로가 통제가 되냐 안되냐는
중요한 숙제 입니다.
제품을 단순히 많이 팔기 위해
접근을 잘못하다 보면
나중에 통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고민하고 생각을 하면
좀더 전문성을
가져가지 않을 까 싶습니다.
'다시 시작 공부(지도사) > 마케팅,시장조사,유통판매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격탄력성 이란? (0) | 2024.11.25 |
---|---|
준거가격, 최저수용가격, 최고수용가격 (0) | 2024.11.25 |
제품수명 주기에 대해서 (0) | 2024.11.25 |
마케팅에서 RFM 무엇인가? (0) | 2024.11.24 |
소비자가 구매시 어떻게 비교해서 행동하는가? (0) | 2024.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