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수명주기란 무엇인가?
제품 수명 주기는 제품이 고객에게 제공되는 기간입니다. 이 개념은 광고를 늘릴지, 가격을 낮출지,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시킬것인지, 포장을 재설계할지 등 마케팅과 판매 결정을 내리는데 판단의 기준입니다.
제품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제품 수명 주기 관리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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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수명주기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로 4단계로 구성됩니다.
기업은 제품을 출시할 때 마케팅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제품이 성숙기로 넘어가면 매출이 안정되고 정점에 도달하지만, 경쟁과 노후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습니다.
제품 수명 주기의 개념은 가격 책정, 홍보, 그리고 라인확장 또는 비용 절감까지 마케팅 판매 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제품 수명 주기의 원리
제품은 아이디어로 시작됩니다. 아이디어는 연구 개발을 거쳐 사업적으로 실현 가능하고 잠재적으로 수익성이 판단되면 제품이 생산, 마케팅이 가능해 집니다.
제품의 수명 주기 4단계
도입기
도입기는 고객이 신제품을 처음 접하는 단계 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일반적으로 기업이 광고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마케팅은 제품이 무엇을 할지 널리 알려지지 않은 경우 소비자에게 제품과 그 이점을 알리는데 중점을 둬야합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경쟁자가 새로운 제품을 처음 볼 수 있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경쟁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때 마케팅은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는데 여전히 집중 될 것입니다.
여기서 회사는 종종 부정적인 재무 결과를 경험합니다. 매출이 낮아지고, 프로모션 가격을 하다보면 더 낮아 질수 있으며, 마케팅 비용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성장기
제품이 성공하면 성장기로 넘어갑니다. 이때 는 수요량이 증가하며, 생산량이 증가, 매출 확장을 볼 수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서 제품은 더욱 인기 있고 인지도가 높아집니다. 제품이 치열한 상품카테고리에 있다면, 여전히 광고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합니다. 마케팅은 제품에 출시하는 포인트가 아닌 다른제품과 차별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이야기 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의 피드백에 따라 기능을 개선하여 제품을 개선 해야 합니다. 재무 적으로는 매출 증가와 더 높은 수익으로 이어집니다. 동종 기업이 경쟁 제품을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경쟁이 심화되어 제품 가격을 낮추고 마진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성숙기
제품의 4단계에서 성숙 단계는 가장 수익성이 높은 단계 입니다. 생산과 마케팅 비용은 감소하는 시기 입니다. 시장에서는 해당 제품이 포화되면서 경쟁또한 심화되어, 이익 마진이 줄어들게 됩니다. 판매량에서 봤을때는 최대치 판매량을 이때라고 합니다.
회사는 제품을 혁신하거나 더 큰 시장 입지를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도입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합니다. 이때 고객으로 부터 더 많은 피드백과 인구 통계, 심리적 변수, 행동분석 변수 사항을 조사하게 됩니다. 회사는 가능한 한 오랫동안 이 성숙 단계에서 제품을 존재시키기 위해 노력 합니다.
쇠퇴기
제품이 경쟁이 심화되고, 다른 회사들이 성공을 모방하기에 제품은 시장점유율을 잃게 됩니다. 이때가 쇠퇴기에 들어가는 시기 입니다. 제품 판매는 시장 포화와 대체 제품으로 인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고객이 이미 자사 제품에 충성고객이 아닌, 경쟁사의 제품을 선호로 결정한다면 추가 마케팅을 노력할 필요가 없게됩니다. 자연스럽게 해당 제품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고 마케팅 및 생산 노력을 완전히 단계적으로 중단합니다.
또는 제품을 개편하거나 완전히 개편된 모델을 출시하는 것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가 충분히 된 제품이라면, 회사는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여 제품 수명 주기를 다시 시작할 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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