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이란 무엇인가?
기존 산업은 매스마케팅으로 대중에게 대량으로 만든 제품을 판매하였다. 하지만..
고객의 욕구와 시장점유율의 반복되는 경쟁,, 등으로
기업에서는 신규고객 유치 VS 기존고객의 관계 유지도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해서,, 고객의 DB확보와 해당 고객의 관계 유지를 위해 CRM이 생겨 나게 되었습니다.
CLV도 있습니다. 고객 평생가치라는 뜻이며, 고객이 평생에 걸처서 획득하는 모든 수익을 환산한것이라 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간것은 CX 고객 경험 입니다. 고객의 주관적 가치 감정에 대해 연구 적용하였습니다.
더 나아가서
고객경험관리 (CXM)이 나타났습니다.
기업에서 멤버십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온라인 유통 플랫폼에서만 회원 등급으로 쿠폰을 적용시키는 것만이 아니다라고 생각하셨으면 좋겠네요.
다시 원래 내용으로 돌아가서...
CRM과 매스마케팅에 대해 안내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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